printf("ho_tari\n");
ep.3 변수입력 본문
2024.07.10
오늘은 ROKEY 부트 캠프 셋째 날이다.
오늘 이론교육 시간에 배운 내용은 변수와 사용자입력이다.
파이썬을 사용하게 되면 가장 많이 입력하는 것이 변수이다. 기본적으로 변수를 생성하고 이름을 설정하고 하는 것이 코딩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변수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코딩이 쉬워질 수 있고 가독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고 쉬운 내요이지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만 알아볼 수 있도록 변수를 설정해버리면 그 코딩은 매우 안좋다고 볼 수 있다.
다음 내용은 형식 지정자를 사용하여 값을 출력시키는 방법이다.
파이썬에는 결과값을 출력시키는 여러 방법들이 존재한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형식지정자를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출력시키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f-string을 사용하여 출력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변수 설정, 사용자값 입력 및 출력들을 여러 연산방법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실습 문제들을 풀어보았다.
오후 실습교육 시간에는 오늘 배운 내용과 선행 내용들(for문, 인덱스 등)을 응용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보았다. 첫째 날과 둘째 날에는 이론내용을 다룬 문제들도 있었지만 오늘은 모두 코딩 문제들을 이루어져있어 더 재미있기도 하고 더 머리를 쓰면서 풀어 시간이 빠르게 지나갔다. 오늘 문제들은 그렇게 어렵지 않았고 살짝 머지(?) 싶은 문제들도 조금 고민을 하거나 구글링을 살짝하면서 풀 수 있을 정도였다.
코딩은 참 쉽고 잘될때는 너무 재미있고 어렵고 잘 안될때는 다 때려치고 싶은 느낌이 들어 감정이 매순간마다 극변하는 것 같다. 그치만 이게 또 코딩의 매력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더 열심히하고 싶어진다.
오늘 실습교육에서 담당조교님이 수업해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코딩과 로봇은 떼어놓을 수 없는 사이이고 ROKEY 부트캠프는 애초에 로보틱스 분야 교육이기 때문에 로봇과 관련해서 아주 살짝 얘기해주셨다.
로봇과 생물의 가장 큰 차이점이 무엇일까? 바로 로봇은 코딩으로 이루어져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봇이 동작을 안하거나 오류가 발생하면 로그들을 하나씩 확인해보며 오료가 난 부분을 찾아 수정하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로그를 남기는 이유는 바로 로봇 구동에 이슈가 생겼을 때 하드웨어 이슈인지 시스템 이슈인지 파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AI는 로그가 없다. 어떤 근거로 판단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 AI 모델 자체가 매우 복잡한 수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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