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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13 모듈 본문

두산 로보틱스 부트캠프 ROKEY/Python 교육

ep.13 모듈

호타리 2024. 7. 24. 15:44

2024.7.24

오늘 이론 교육 시간에 배운 내용은 모듈이다.

모듈은 관련된 상수, 함수 또는 클래스 등을 모아놓은 파일이다.

모듈이 필요성

1. 코드 관리의 용이성 : 코드가 길어지면 한 개 파일에 모든 코드를 넣고 관리하는 것이 어려움

2. 실행의 효율성 : 긴 코드를 메모리에 올려서 실행시키는 것은 비효율적

3. 재사용성 : 관련된 함수나 클래스들을 한 개 파일에 묶으면 재사용이 용이해짐

다른 모듈 파일을 사용하려면 import해야 함

모듈_이름.함수_이름 또는 모귤_이름 형태로 사용 가능

패키지(package) : 관련된 모듈을 묶어놓은 것

라이브러리 : 관련된 패키지들을 모라서 한 개의 묶음으로 만든 것

패키지 관리 프로그램 :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둔 패키지(모듈들)을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pip라는 관리 도구를 제공

 

오후 실습 교육 시간에는 모듈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다양한 모듈들을 생성하고 이를 호출하여 동작시키는 코드들을 짜보며 연습하였다. 모듈을 만들면 확실히 코드의 길이가 짧아지고 오히려 더 체계적으로 코딩을 할 수 있어 가독성도 좋아지는 느낌이 든다. 모듈을 잘 이용한다면 코딩 실력이 훨씬 더 향상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또한 실무에서도 훨씬 많이 이용될 것 같다.

오늘 담당 조교님이 말씀해주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상용프로그램들은 개발히기 위해 하나의 프로그램에 다수의 모듈이 사용된다 (그리고 그걸 개발자들이 상대해야 한다)

프레임워크에 모듈을 추가해서 프로그램에 기능을 추가하는 작업을 많이 한다
일반적으로 모듈을 제공하는 측에서 함수나 클래스 사용법을 알려준다
github 같은데를 보면 README 파일에 용법을 적어둔다
타 하도급 업체로부터 모듈을 제공받기도 한다

모듈을 만드는 일도 한다(하드코딩)

모듈을 관리한다는게 코드만 관리하는게 아니다
기타 잡다한 파일도 관리하는 것이다
같은 언어를 써도 툴에 따라 모듈 관리가 용이한, 적절한 툴이 있다. 툴을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빌드했을 때 모듈을 어떻게 나눌 건지도 고민해야 한다
dll 하나에 모듈 몇 개를 묶을 것인가? 빌드 옵션은 어떻게 할 것인가?
(보통 게임 개발의 영역)

모듈을 나눠서 각각 다른 확장자에 담는다

DR-01408_박성호_파이썬_연습문제_13차시.pdf
0.39MB
DR-01408_박성호_파이썬_13차시_추가문제.pdf
0.39MB